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기관지 확장증 원인과 증상 및 합병증 본문

건강

기관지 확장증 원인과 증상 및 합병증

블로그엔조이 2020. 4. 20. 15:00

기관지 확장증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질병으로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질병이 더 심각해지고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기관지 확장증이 발견되면 상태를 지연시키지 않기 위해 병원에 바로 가야합니다. 기관지 확장증 원인과 증상 및 합병증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 확장증 원인

 

주요 병원성 원인은 기관지 감염, 폐쇄 및 견인이며 그 중 일부는 선천적 이상 및 유전적 요인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만성기침, 다량의 고름기침, 반복된 객혈(hemoptysis)을 포함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과정은 대부분 만성적이며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건식 기관지 확장증"이라고 불립니다. 결핵성 기관지 확장증에서 흔하며 병변은 대부분 상엽 기관지에 있습니다. 환자의 90%가 다양한 정도의 객혈을 보이며 객혈의 양이 질병의 중증도 및 정도와 반드시 평행하지는 않습니다.

 

기관지 폐 조직 감염 및 기관지 폐쇄 감염은 내강 점막의 혼잡과 부종을 일으켜 내강을 좁게 만들며 분비물이 내강을 막기 쉽고 배액이 나빠지며 감염이 악화됩니다. 기관지 폐색과 배액은 폐 감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발달 결함 및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기관지 확장증은 드문 케이스 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증상은?

 

1. 객혈이 있는 만성 기침

전형적인 증상은 고름이 많고 반복된 객혈이 있는 만성 기침입니다. 여러 가지 확장의 증상은 질병의 중증도, 휴식 또는 악화 유형 및 치료 반응으로 인해 매우 다릅니다. 가벼운 경우는 무증상 일 수 있으며 신체 검사 중에만 발견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기침이 지속되고 점액 고름과 가래가 많으며 환자는 오랫동안 호흡 곤란과 피로를 겪습니다.

 

2. 화농성 가래가 많은 만성 기침

화농성 가래가 많은 만성 기침은 아침에 일어나거나 밤에 잠자리에 들 때 기침 가래가 증가하고 자세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혐기성 박테리아가 혼합되면 호흡기 감염, 하루 수백 밀리리터의 급성 공격 중에 황록색 가래가 크게 증가하고 악취가 납니다. 조혈(hematopoiesis)의 정도는 소량의 가래 혈액에서 다량의 조혈에 이르기까지 반복 될 수 있습니다.

 

3. 기타 증상

감염이 반복된 후 기관지 배수가 원활하지 않으면 기침하기 쉽지 않고 가래가 많으며 흉부 불편감과 염증이 병변 주변의 폐 조직으로 퍼질 수 있고 고열, 식욕부진, 밤에 땀, 체중감소 및 빈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폐 기능 장애가 있는 만성 중증 세기관지 확장증으로 체력이 크게 감소하고 호흡 곤란, 손가락 및 발가락 끝에 청색증이 동반됩니다.

 

4. 합병증

기관지 확장증의 반복된 발생은 일련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흉막염, 농흉, 심낭염 및 폐 심장증이며 심한 경우 심부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가슴통증, 기침, 흉부 압박감, 호흡 곤란, 감염성 늑막염이 생길 수 있으며 주요 임상 증상은 흉수 이차 감염, 발열 및 오한 증세가 있습니다.

 

- 관련글 -

저칼륨혈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및 생활 습관

요로결석 원인과 요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화불량에좋은음식 및 소화불량증상 알아보기

고혈압 초기증상과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사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