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원인과 증상 및 질병 징후 본문

건강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원인과 증상 및 질병 징후

블로그엔조이 2020. 5. 7. 18:48

당뇨병의 초기 증상이 증가한 후 식욕 부진, 메스꺼움, 구토, 복통, 심호흡시 썩은 사과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질병이 더 진행됨에 따라 상당한 수분 손실, 소변 배출 감소, 혈압 감소, 혼란, 졸음 및 혼수 상태가 발생합니다.

 

치료 전 혈청 칼륨은 정상이거나 낮으며 소변이 적을 때 증가하고 치료 후 저칼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부정맥이 발생합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원인과 증상 및 질병 징후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원인

1형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의 DKA 유형은 인슐린 중단 또는 불충분한 인슐린 소비로 인한 것입니다. 제 2형 당뇨병 환자는 대부분 감염, 외상 및 약물과 같은 스트레스 요인이 있습니다. 제 1형 당뇨병을 가진 인슐린 치료 환자는 스트레스를 받고 DKA가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폐렴 및 결핵과 같은 호흡기 감염이 가장 흔합니다. 급성 같은 요로 감염 신우 신염, 방광염 등 외에 충수염, 복막염, 골반 염증성 질환 등이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 심부전, 뇌 혈관 질환, 외상, 수술, 마취 및 심한 정신 자극.

 

특히 임신 후반기에는 인슐린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케톤증과 케톤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은 글루코 코르티코이드와 같은 특정 약물, 쿠싱병, 비대증, 글루카곤종 등과 같은 특정 질병.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및 질병 징후

전형적인 증상으로 저칼륨 혈증, 다뇨, 장 과민성, 근육 긴장, 피로, 메스꺼움, 복통, 혼수, 졸음 등이 있습니다.

 

1. 당뇨병 증상 및 위장 증상 증가

환자는 다뇨증, 갈증 및 기타 증상과 같은 원래의 당뇨병 증상이 증가하며, 명백한 피로 및 체중 감소가 나타납니다. DKA 질환의 진행으로 점차 식욕, 메스꺼움, 구토 및 식음료 섭취가 감소합니다. 특히, 제 1형 당뇨병 소아는 복부 근육 긴장과 장 소리 약화와 함께 광범위한 급성 복통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급성 복부 질환으로 오진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비성 장폐색의 경우, DKA를 유발하는 드문 급성 1차 복부 질환에 의해 발생하거나 주목되어야 하며, 후자가 아니라면 대사 장애 및 복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산증 호흡 및 케톤 냄새

호흡 속도 증가 및 심호흡을 나타내는 쿠스멀(Kussmaul) 호흡이라고도 하며 산증으로 인한 것으로 pH가 7.2 미만인 경우 산이 배출 될 수 있으며, pH가 7.0 미만인 경우 호흡 센터가 억제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 마비, 심한 DKA, 일부 환자는 숨쉴때 썩은 사과 냄새와 같은 케톤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탈수 또는 충격

중등도 내지 중증의 DKA 환자는 종종 탈수 증상과 징후를 보이며, 고혈당증은 많은 양의 삼투성 이뇨를 유발하며, 산증에서는 세포 외액에 많은 양의 Na가 배출되어 탈수를 악화시킵니다. 환자는 건성 피부, 탄력 부족, 눈과 뺨이 가라 앉고 눈이 가늘고 붉으며 혀가 마르는 등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탈수량이 체중의 15%를 초과하면 순환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 및 체온 저하 등이 심각한 경우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4. 의식 장애

의식 장애의 증상은 개인마다 크게 다르며 초기 증상은 에너지 부족, 현기증, 두통, 과민성 또는 점차 졸음에 빠지며 다양한 반사 작용은 조금씩 사라지고 심지어 혼수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탈수, 혈장 삼투압 증가, 뇌 세포의 탈수 및 저산소증은 모두 뇌 조직 기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혈액 중 케톤체, 특히 아세토 아세트산의 과도한 농도는 코마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β- 하이드 록시 부티르산 등의 과도한 산 축적은 산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대부분의 아세톤은 호흡에서 배출되고 독성은 적습니다.

 

5. 질병의 징후

다양한 유발 질환에는 고유한 증상이 있으며 DKA를 혼동하거나 덮지 않고 진단 및 치료를 지연시키지 않도록 식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DKA의 진단은 어렵지 않으며, DKA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KA는 주로 제 1형 당뇨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제 1형 당뇨병을 가진 일부 어린이의 경우 갑작스런 감염이나 급성 복부 질환으로 잘못 진단 될 수 있습니다. 제 2형 당뇨병의 발병은 숨겨지고 질병 후 수년간 진단되지 않을 수 있으며 DKA의 경우는 비교적 적지만, 환자가 질병 전에 당뇨병의 병력이 없는 경우에도 위에서 언급한 증상과 징후가 추가로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글]

기관지 확장증 원인과 증상 및 합병증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및 생활 습관

저칼륨혈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요로결석 원인과 요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통풍원인 및 관련병과 통풍예방에 효과적인 방법

고혈압 초기증상과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사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