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여자 갱년기 증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과 갱년기완화에 좋은 식이요법 및 방법 본문

건강

여자 갱년기 증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과 갱년기완화에 좋은 식이요법 및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4. 9. 30. 11:41

갱년기는 여성이 일생에서 적막한 시기라고 할수 있는데요. 인체에서도 각종 노화로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비만, 기억력감퇴, 폐경, 성욕감퇴... 이러한 갱년기증상들이 사람마다 다르게 각각 몸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갱년기 여성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한 어떻게 해야 노화를 완화시킬수 있어 세월의 흔적을 늦게 나타나게 할수 있을까요? 여자 갱년기 증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살펴보고 갱년기완화에 좋은 식이요법 및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여성은 다 이럴까?

여자 갱년기 증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

 

50세 전후로 갱년기가 온다?
절반 이상의 여성들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여성 갱년기가 찾아오는 평균 연령은 45~55세 사이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앞당겨지는 추세로 1%의 여성들이 40세 심지어는 더욱 앞당겨 갱년기에 들어서게 됩니다.

 

체중증가?
조사결과 절반이상의 진찰받은 갱년기 여성들이 체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사실상 모든 여성들이 이 시기에 살이 찌는건 절대 아닙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음식 식단을 조절한다면, 갱년기 여성도 체중을 처녀적이랑 동일하게 유지할수 있습니다.

 

기억력감퇴?
46%의 여성들은 본인의 기억력이 떨어진것이 갱년기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갱년기에는 정서파동은 쉽게 생기지만 기억력은 감퇴되지 않습니다. 기억력 감퇴는 연령의 증가됨과 연관이 있는데요. 노화되는 과정에서 대뇌가 점차 위축되면서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남녀가 동일합니다.

 

에스트로겐 감소가 인체에 영향이 있을까?
55%의 여성의 이와 동일한 생각을 합니다.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이 에스트로겐의 보호를 잃게 되면 심장병, 골격이 푸석거리고 당뇨병, 결장암의 발병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폐경후에 임신 할수없다?
90%의 여성이 이와 같이 생각하는데요. 사실상 갱년기에 들어선 첫 몇년동안 폐경을 포함한 1년내에 임신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늦둥이를 가지고 싶지 않다면 피임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폐경기 여성은 성병이 전염되지 않는다?
73%의 여성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사실 연령이 얼마든간에 생육할수 있는지 없는지를 떠나서 어떤 사람이든 성병은 전염될수 있습니다.

 

갱년기가 가장 우울하다?
90% 이상의 사람들이 여성의 일생중 갱년기가 가장 쉽게 우울증이 발생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조사와 연구결과 요즘은 30세 여성들이 우울증 비례가 갱년기 여성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곧 현대 생활속에서 생기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생활리듬도 빨라지는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성욕감퇴?
92.6%의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하는데요. 사실상 성생활은 생리적인것과 심리적인 일종의 종합적인것으로 성욕은 에스트로겐수치 균형과 상관이 없기때문에 적지 않은 여성들이 50세 이후에도 성욕이 되려 증강했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서도 50%의 여성들이 갱년기에도 성욕은 변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생기는 증상을 어떻게 조절할까?

갱년기완화에 좋은 식이요법 및 방법


1. 적당한 단백질보충

갱년기는 생식선의 퇴화로 기타 조직과 기관도 점차 퇴화되게 됩니다. 때문에 식단은 당연히 우수한 단백질 예를 들면 우유, 계란, 살코기, 생선류와 콩제품을 보충해주어야 하겠습니다.

 

2. 저지방 식단

동물성 지방섭취를 억제하는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돼지비계, 버터, 소의 비계 및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예를 들면 계란노른자, 동물의 내장 등의 섭취를 억제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이유는 이러한 음식중에 함유되어 있는 포화지방산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상승시키면서 동맥경화의 형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식물성 기름 예를 든다면 옥수수유, 콩기름, 땅콩기름 등을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3. 단백한 식단

식염의 섭취량을 억제하는것이 좋은데요. 매일 식염량은 6g이하로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갱견기에는 고혈압, 동맥경화가 쉽게 유발하는데, 식염중의 대량의 소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대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심장에 부담을 증가시키면서 혈액의 밀도를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하게 만듭니다.

 

4. 당류를 많이 먹지 않기

당류 음식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안좋을 뿐만 아니라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5. 신선한 녹색야채와 과일 많이 먹기

특히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무기염과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야채, 과일 예를 들면 가을배추, 셀러리, 대추, 아가위 등의 음식들은 혈관의 강인성을 증가시켜주고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촉진하며 동맥중상경화, 심장병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6.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선택하기

우유와 콩제품은 가장 좋은 칼슘식품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로는 보리새우껍질, 다시마, 김, 굴, 등 인데요. 이러한 음식들이 골격이 푸석해지는 증상들을 예방할수 있겠습니다.

 

7. 비타민B1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예를 들면 살코기, 좁쌀, 콩류 등의 음식들은 신경계통을 보호해주어 갱년기 종합증상을 줄여주는데 유리합니다.

 

8. 배변을 잘하기

정해진 시간에 배변을 하는 습관을 키우는것이 좋은데요. 변비가 있다면 섬유소가 높은 음식 예를 들면 콩류, 셀러리, 고구마 등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섬유소는 또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로 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할수 있겠습니다.

 

9. 자극성이 강한 음식을 피하기

예를 들면 술, 진한차, 커피 등인데요. 갱년기 여성들은 정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쉽게 경동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여성갱년기 증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과 갱년기완화에 좋은 식이요법 및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