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은퇴나 퇴직후 창업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본문

창업

은퇴나 퇴직후 창업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블로그엔조이 2013. 11. 1. 12:52

직장에서 은퇴나 퇴직을 하는 분들이 그 동안 모아놓은 자금으로 창업을 급한마음에 공격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퇴직한 분들은 거의 평생동안 몇 가지 업무를 집중적으로 한 경우가 많은데요.. 은퇴나 퇴직 후에는 본인의 신분과 위치, 상황 또한 모두 변하게 됩니다. 철저한 준비없이 성공창업이라는 목표만을 생각하고 묻지마창업을 하게되면 실패를 맛보게 됩니다.

 

 

은퇴나 퇴직후 창업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창업이라는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습기간이 필요한데요. 요즘 시대의 창업은 트랜드변화에 맞는 발전을 끊임없이 요구하기 때문에 창업준비를 퇴직 전이나 은퇴 전에 충분히 해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퇴직 후 창업은 장기적으로 보면서 안정성을 생각해 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랜기간 동안 장수하는 수요가 많은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본인의 형편에 맞게 무리하지 않고 창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 좋아보이는 프랜차이즈 가맹정 사업쪽에 미리 준비없이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분석을 정확히 해보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업종에 적성과 자기분석을 통한 본인만의 경쟁력을 파악해 특성화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퇴직을 하자마자 창업부터 하려는 생각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과 준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6개월 정도 창업을 할려는 아이템에 대해 시장흐름과 관련지식 및 법률정보 등을 준비하고, 점포운영 경험이 없다면 직접 실무를 체험해 보는 것도 필요한데요.

 

나이가 많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해당 점포에서 아르바이트 등을 해보면서 직접 실무경험을 쌓아, 해당 창업아이템을 충분히 분석해볼 수 있는 시간도 만들어야 합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은퇴 및 퇴직을 하는 분들은 대부부 50대에서 60대가 많습니다. 판매업이나 서비스업, 외식업 등을 할 수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불리하기 때문에 시설 장치 업종을 택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노래방이나 골프 연습장, PC방 등은 퇴직하는 분들이 접근하기 쉽고 운영하기 쉬운 아이템 입니다.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창업은 본인이 평생동안 하던 일을 사업에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경기가 좋지 않고 어려운 때입니다. 경기가 어려운 만큼 경쟁력있고 차별화된 아이템을 선정해, 본인의 마인드와 철저한 준비상태로 창업시기를 잘 결정하는 것이 성공창업으로 가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전문가를 통해 최신 정보와 창업 노하우를 충분히 습득하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퇴직후 창업에 성공하시길 기대합니다.

 







Comments